반응형

자급제폰 개통방법, 장점, 단점 총정리

728x90

자급제폰 개통방법

 

요즘은 SKT나 KT, LG와 같은 대형통신사를 이용해 스마트폰을 구매하는 것보다는 자급제폰에 대한 수요가 점점 많아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이런 현상이 생기는 것은 이유가 있습니다. 

 

오늘은 자급제폰이 무엇인지, 장점과 단점, 개통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자급제폰이란

 

자급제폰 개통방법

 

자급제폰이란 특정 통신사를 통해 기기를 구매하는 것이 아니라 공기계 자체를 의미합니다. SKT나 LG, KT에 속하지 않으며 의무개통, 의무가입 없이 기기 자체만을 구매하는 것입니다. 자급제폰 시장 초기에는 삼성이나 엘지 등 스마트폰 제조사 홈페이지를 통해서만 구입할 수 있었지만 지금은 자급제폰 단말기를 판매하는 온라인 쇼핑몰이 등장하면서 정말 쉽게 자급제폰을 구입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자급제폰 장점

 

자급제폰 개통방법

 

① 약정의 부담 X

자급제폰은 통신사 제약이 없어 24개월, 36개월 약정 같은 기기할부금 없이 한번에 기기를 구매할 수 있습니다. 

 

② 요금제 변경, 통신사 변경 자유로움

요금제 변경이 자유로우며 통신사의 유심을 사용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통신사를 마음대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③ 알뜰통신사 사용으로 인한 통신비 절약

자급제폰은 아루 오래전부터 있었지만 최근에 수요가 증가한 것은 알뜰통신사 때문입니다. 최근 들어 알뜰통신사의 값싼 요금 정책의 장점을 알게 된 소비자들이 자급제폰 + 알뜰요금제로 구매하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④ 통신사 어플 X

대형통신사를 끼고 산 스마트폰엔 불필요한 통신사 어플이 정말 많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잘 사용하지 않지만 삭제해도 될지는 긴가민가하죠. 자급제폰은 이러한 어플들이 설치되어 있지 않아 정말 깔끔한 상태입니다.

 

 

 

▶ 자급제폰 단점

 

자급제폰 개통방법

 

제급제폰의 단점은 딱 한가지입니다. 약정이 없기 때문에 초기비용이 많이 발생합니다. 예를 들어, 출고가 100만원짜리 단말기를 자급제로 구입하면 100만원이 필요합니다. 요즘 스마트폰의 가격이 대부분 100만원을 넘기 때문에 큰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자급제폰은 통신사와 약정도 없으면서 공시지원금도 없기 때문에 목돈이 필요합니다.

 

이 점은 반대로 생각하면 통신사를 통해 구매하는 경우의 장점이 될 수 있습니다. 통신사를 통해 구매할 경우에는 공시지원금이나 보조금의 혜택을 받을 수 있어 정가보다 조금이라도 저렴하게 살 수 있습니다. 각각의 장단점을 비교해보고 본인에게 맞는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 자급제폰 개통방법

 

자급제폰 개통방법

 

① USIM 바꿔끼우기

자급제폰 구입 후 사용과정에서 이전에 사용하고 있던 통신사를 그대로 유지하고, 기존 요금제 또한 그대로 유지한다는 조건이면 사용하던 스마트폰의 유심칩을 꺼내서 자급제폰에 끼우면 됩니다. 최초 유심 기변 후에 정상적으로 통신 인식이 되지 않으면 단말기를 여러번 껐다 켰다 하면 정상적으로 가능하게 됩니다.

 

 

②알뜰폰 요금제 가입

자급제폰 구입 시에 받을 수 있는 혜택은 요금할인 25%가 전부이기 때문에 통신비를 절약하기 위해 알뜰폰 요금제를 신규 가입할 수 있습니다. 알뜰폰 요금제를 가입하면 이용하는 네트워크 시설에 따라 SK, KT, LG와 무료 통화 서비스도 제공하므로 통신사 멤버십 서비스를 제외한 전화, 인터넷 사용은 문제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알뜰폰 요금제를 신규 가입한 상황이라면 인터넷을 통해 가입 개통하고 유심을 받아 끼우면 개통과 사용이 가능합니다.

 

자급제폰 + 알뜰요금제로 사용할 생각이라면 자급제폰 구입 전에 미리 알뜰폰 요금제 가입을 진행하고 유심칩을 먼저 챙겨두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자급제폰 개통방법과 장점, 단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