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노란우산공제 단점, 장점, 가입, 중도해지, 주의사항 총정리

728x90

노란우산공제 단점

 

개인사업을 하는 분들이나 사업에 관심이 있다면 노란우산공제에 대해 한 번쯤은 들어보았을 거 같습니다. 노란우산공제는 사업주들의 우산이 되어준다는 취지로 중소기업중앙회가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노란우산공제 단점과 장점, 가입방법, 해지방법, 가입 및 해지 시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노란우산공제란

 

노란우산공제 단점

 

현재 노란우산으로 변경된 노란우산공제는 소기업과 소상공인의 생활 안정을 도모하고 사업 재기의 기회를 얻을 수 있게 지원하는 사회안전망 제도입니다. 쉽게 말하자면 사업주의 목돈 마련을 위한 폐업 만기 적금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소득공제 혜택을 적용받을 수 있어 종합소득세 신고기간에 큰 절세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 노란우산공제 가입대상

 

노란우산공제 단점

 

업종별로 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예를 들자면, 현재 음식점 운영 중인데 연 매출 10억 이하거나 쇼핑몰을 하는데 50억 이하인 분들이 해당됩니다.

 

 

▶ 노란우산공제 가입제한 업종 및 기타 가입제한

 

노란우산공제 단점

 

이외에도, 부금연체 또는 부정수급으로 해약처리된 후 1년이 지나지 않은 대표자도 가입제한 사항에 해당됩니다.

 

 

▶ 가입금액

 

노란우산공제 단점

 

매월 납입 금액은 5~100만 원 사이이며 1만 원 단위로 자유롭게 납부하시면 됩니다. 월납 또는 분기납으로 납부 가능하며 가입자 명의의 지정예금계좌에서 자동이체로만 가능합니다. 자동이체 가능 은행은 위 이미지를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소득공제 한도

 

노란우산공제 단점

 

소득공제 혜택은 개인 사업자, 법인 사업자가 다른 기준이 적용되며 소득금액별로 공제 한도액이 다릅니다. 따라서 노란우산공제 가입을 희망한다면 본인의 소득을 확인해서 소득공제 혜택을 얼마나 받을 수 있을지 미리 알아보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노란우산공제 가입 방법

 

본인이 사용하고 있는 은행의 홈페이지노란우산공제 사이트를 통해 쉽게 가입할 수 있으며 중소기업 중앙회 방문을 통해서도 가입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은행에서 가입 가능하지만 제 2 금융권 등 일부 은행은 불가능할 수 있습니다.

 

노란우산공제 단점

 

필요한 서류는 사업자등록증, 부가세과세표준증명원, 청약서이며 법인일 경우는 법인등기부등본이 필요합니다. 온라인 가입의 절차가 간소한 편입니다.

 

노란우산공제 단점

 

 

 노란우산공제 해지 방법

 해지하는 방법 또한 해당 은행 홈페이지나 은행 방문을 통해 쉽게 해지할 수 있습니다.

 

 

▶ 노란우산공제 장점

 

노란우산공제 단점

 

① 소득공제 절세효과

납입부금에 대해 연간 최대 500만원까지 소득공제 혜택을 부여합니다.

 

② 공제금 압류금지

법률에 의해 공제금은 압류, 양도, 담보제공이 금지되어 폐업 시에도 최소한의 생활안정 도모와 사업재기를 위한 자금 확보가 가능합니다. 또한 압류가 법적으로 금지되는 압류방지계좌를 통해 더욱 안전하게 수령할 수 있습니다.

 

③ 복리이자

공제금은 별도의 사업비 차감 없이 연 복리이자를 적용해 목돈마련에 유리합니다.

 

④ 희망장려금

평균 12~24만 원, 최대 60만 원의 경제적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⑤ 복지플러스

경영 지원, 소상공인 교육, 건강/의료, 여행/문화, 쇼핑몰, 소상공인보험의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 노란우산공제 중도해지할 경우에는? (노란우산공제 단점)

 

납입금 수령을 위한 노란우산공제 해지 사유로는 폐업 및 사망, 퇴임 및 노령이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만 납입금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강제로 해지하여 납입금을 환급받을 수 있지만 가입기간이 1년 미만이라면 이자는커녕 원금80~90%밖에 받지 못하고 1년이 넘었더라도 현재까지 받은 소득공제 혜택을 모두 상환해야 합니다.

 

 

중도해지 말고 다른 방법은?

 

노란우산공제 단점

 

해지 대신 부금을 줄여 해지를 최대한 하지 않는 방향을 권합니다. 하지만 당장 자금이 급한 경우는 공제계약대출을 이용해볼 수 있습니다. 공제부금 납부가 연체되지 않은 가입자에 한해 임의해약 환급금의 90% 이내에서 대출기간 1년에 이자율 2.8%을 조건으로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사업장의 재정유지, 개인의 재무 상황에 따라 납입금을 설정하면 노란우산공제도 좋은 제도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노란우산공제 단점, 장점, 가입, 중도해지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