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신용카드 발급조건, 신용점수 높이는 방법

728x90

신용카드 발급조건

 

요즘은 현금보단 카드를 사용하는 사람이 많아져 10대에서 20대 초반은 체크카드를 주로 사용하지만 20대 중후반부터는 신용카드를 쓰는 사람들이 점점 많아지고 있습니다. 신용카드는 당장 현금이 없어도 사용 가능하고 체크카드보다 다양한 혜택들이 있고 신용점수를 올릴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신용카드 발급조건과 신용점수를 높이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신용카드란?

 

신용카드 발급조건

 

신용카드는 신용을 담보로 해서 상품이나 서비스 대금 등을 일정기간 뒤에 지불 할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화폐 기능을 하는 지불수단과 금융기관의 대출 역할을 하는 신용창출 기능을 합니다.

 

 

▶신용카드 발급조건

 

카드사별로 조금씩 차이가 있지만 기본적으로 월소득, 신용점수, 나이 기준을 충족해야 합니다.

 

1. 월 가처분 소득 50만원 이상

2. 개인 신용점수 600점 수준

3. 만 18세 이상 성인

 

더불어 근로자일 경우 재직확인이 가능하다면 가입이 비교적 수월하다고 보여집니다.

 

하지만 위 3가지 요건을 만족하더라도 현금서비스, 카드론 등 카드대출을 이용하고 있거나 금융기관에 연체가 있는 경우에 매달 카드대금 결제 능력이 없다고 판단되면 가입이 불가능합니다. 

 

 

신용카드 발급조건

 

▶무직자의 경우?

 

직업이 없는 주부나 무직자의 경우 신용카드 발급이 불가능할까요? 이러한 경우에는 재산세, 예적금 금액, 보험료 납입내역 등이 고려되어 요건 충족 시 발급이 가능합니다.

 

 

▶신용점수 확인 방법

 

2021년부터 신용등급제에서 신용점수제로 개편되어 1점부터 1000점까지 부여하고 있습니다.

과거엔 6등급 이상이어야 카드발급이 가능했는데 근소한 차이로 7등급이 되어 발급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이를 보완하여 개인 특성에 맞는 세밀한 대출심사가 가능하도록 신용점수제를 도입했습니다. 

 

신용점수는 NICE KCB(올크레딧)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신용카드 발급조건

 

 

▶신용점수 높이는 방법

 

1. 신용카드 연체 금지

신용에서 좋은 평가를 받기 위해서는 연체를 하지 않아야 합니다. 연체가 발생할 거 같은 상황에는 할부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자제가 안될 경우는 체크카드 사용을 권장합니다.

 

2. 납부 내역 제출

매달 지불하는 4대보험, 통신비 사용내역, 공과금 등 납부내역을 6~12개월 주기로 신용평가사에 제출하면 신용점수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3. 주거래 통장 꾸준히 사용

여러 은행을 나누어 거래하는 것보다는 하나의 주거래 통장을 꾸준히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4. 리볼빙 / 현금서비스 자제

리볼빙 자체도 대출의 일종이며 상대적으로 높은 수수료가 부과됩니다.

 

5. 신용점수 관리

본인의 신용점수가 몇점인지 확인 후에 목표를 세우고 지속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향후에 대출을 받거나 할 때 유리합니다.

 


여기까지 신용카드 발급조건과 신용점수 높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